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정보공개

공통 행정서비스 헌장

> 정보공개>행정서비스 헌장>분야별 행정서비스헌장>공통 행정서비스 헌장

  • 프린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청원경찰을 배치하여 고객들이 쉽게 주차할 수 있게 돕거나 고객들에게 사무실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부서안내표지를 설치하고, 또한 사무실 입구에 담당자를 쉽게찾을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성명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배치도를 설치하고 전 직원은 신분증을 패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 및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은 1층 민원실 안내창구에 도움을 요청하시는 경우 담당직원을 즉시 호출해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방문하셨을 때에는 즉시 하던 일을 중단하고, 밝은 미소와 정중한 자세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하며 친절히 응대하고, 고객의 의견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 담당자가 없는 경우 담당자와 대기시간을 알려주거나, 다른 직원이 즉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께서 업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라고 정중히 인사드리며 노약자․장애인 등 몸이 불편하신 분은 청사 1층까지 배웅해 드리겠습니다.

전화, 우편, 인터넷, FAX등으로 서비스를 요구하시는 경우

  •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상냥한 목소리로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과 △△△입니다.”라고 밝은 목소리로 인사하며, 문의사항은 친절히 응대하고 마칠 때에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라고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께서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고객의 말씀을 경청한 후 중요한 내용에 대해서는 한번 더 고객의 의견을 확인하고, 전화를 연결할 때에는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해당직원에게 요점을 전한 후 연결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는 경우 통화내용을 메모하여 전달하고 민원인에게 미리 담당직원의 성명과 전화번호를 알려드리며 담당자가 연락드릴 시간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정·보상조치

우리 공무원이 서비스이행표준을 지키기 않아 방문하였을 경우와 불친절, 부정ㆍ비리행위 등에 대하여 신고해 주시면 보상해드리겠습니다.

2020. 1월부터 시행

  • 공무원의 잘못으로 방문하였을 시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토록 하고
    • 관련 공무원은 정중히 사과드리고 동일한 사례가 재차 발생하지 않도록 직무교육을 실시하겠으며
    • 1회 방문 시 10,000원 상당을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함을 느꼈을 시
    • 서구청 홈페이지 또는 담당부서별 대표전화번호 등을 통하여 알려주시면 해당 공무원에게 주의조치를 하고 친절교육을 시키겠습니다.
  • 민원 신고후 법정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신고접수 또는 사실 확인 후 3시간이내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전화로 알려 드리고
    • 사과의 말씀과 함께 10,000원 상당의 보상과 민원처리결과를 보내드리겠습니다.

구민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민원인께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ㆍ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으면 전화, 우편, FAX, 인터넷등을 통하여 형식에 구애됨이 없이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 검토하여 그 결과를 구민들께서 원하는 방법으로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의견 및 불편사항 연락하실 곳
    • 직접 방문시 : 서구청 1층 종합민원실 민원 접수 창구
    • 전화, 팩스 : 대표전화, 담당부서(동) 등
    • 우편 : 대구 서구 국채보상로257(평리동) 서구청 ○○○과 [42777]
    • 인터넷 접수시 : 구 홈페이지 → 민원 → 온라인민원상담
  • 구민여러분의 의견을 소중히 여기며 어느 곳으로 신고하여도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의견 및 불편사항 연락하실 곳을 담당 부서, 분야별, 전화번호, 팩스, 기타로 구분한 표입니다.
    담당 부서 분야별 전화번호 팩스 기타
    대표전화 663-2000
    총무과 행정서비스헌장전문
    공통행정서비스
    663-2227 663-2219
    교육청소년과 교육행정서비스 663-2195 663-2149
    종합민원과 민원행정서비스 663-2316 663-2319
    세무과 세무행정서비스 663-2376 663-2379
    복지정책과 복지정책행정서비스 663-2556 663-2559
    위생과 위생행정서비스 663-2754 663-2759
    경제과 지역경제행정서비스 663-2645 663-2649
    환경청소과 환경행정서비스 663-2718 663-2719
    안전총괄과 안전행정서비스 663-2916 663-5891
    도시재생과 도시행정서비스 663-2817 663-2819
    도시공원과 공원행정서비스 663-2865 663-2869
    건축주택과 건축주택행정서비스 663-2931 663-2939
    건설과 건설행정서비스 663-2877 663-2879
    교통과 교통행정서비스 663-3017 663-3019
    토지정보과 토지행정서비스 663-3056 663-3059
    보건소 보건의료행정서비스 663-3116 663-3119
    내당1동 민원행정서비스 663-3301 663-3351
    내당2.3동 663-3302 663-3352
    내당4동 663-3303 663-3353
    비산1동 663-3304 663-3354
    비산2.3동 663-3305 663-3355
    비산4동 663-3306 663-3356
    비산5동 663-3307 663-3357
    비산6동 663-3308 663-3358
    비산7동 663-3309 663-3359
    평리1동 663-3310 663-3360
    평리2동 663-3311 663-3361
    평리3동 663-3312 663-3362
    평리4동 663-3313 663-3363
    평리5동 663-3314 663-3364
    평리6동 663-3315 663-3365
    상중이동 663-3316 663-3366
    원대동 663-3317 663-3367

고객만족도 조사와 공표

  • 1. 민원인께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서구소식지, 홍보매체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2.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고객여러분께서 주신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고객께서 원하는 서비스행정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3. 고객여러분께서 보내주신 의견은 서비스 이행기준을 검토하여 매년 1회에 새롭게 갱신하고 결과를 인터넷, 서구소식지, 홍보매체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상단으로 이동

콘텐츠 관리부서총무과

담당자배지훈053-663-2263

최종수정일2023-04-18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