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행정서비스 헌장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청원경찰을 배치하여 고객들이 쉽게 주차할 수 있게 돕거나 고객들에게 사무실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부서안내표지를 설치하고, 또한 사무실 입구에 담당자를 쉽게찾을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성명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배치도를 설치하고 전 직원은 신분증을 패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 및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은 1층 민원실 안내창구에 도움을 요청하시는 경우 담당직원을 즉시 호출해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방문하셨을 때에는 즉시 하던 일을 중단하고, 밝은 미소와 정중한 자세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하며 친절히 응대하고, 고객의 의견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 담당자가 없는 경우 담당자와 대기시간을 알려주거나, 다른 직원이 즉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께서 업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라고 정중히 인사드리며 노약자․장애인 등 몸이 불편하신 분은 청사 1층까지 배웅해 드리겠습니다.
전화, 우편, 인터넷, FAX등으로 서비스를 요구하시는 경우
-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상냥한 목소리로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과 △△△입니다.”라고 밝은 목소리로 인사하며, 문의사항은 친절히 응대하고 마칠 때에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라고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께서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고객의 말씀을 경청한 후 중요한 내용에 대해서는 한번 더 고객의 의견을 확인하고, 전화를 연결할 때에는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해당직원에게 요점을 전한 후 연결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는 경우 통화내용을 메모하여 전달하고 민원인에게 미리 담당직원의 성명과 전화번호를 알려드리며 담당자가 연락드릴 시간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정·보상조치
- 우리 공무원이 서비스이행표준을 지키기 않아 방문하였을 경우와 불친절, 부정ㆍ비리행위 등에 대하여 신고해 주시면 보상해드리겠습니다.
2020. 1월부터 시행
공무원의 잘못으로 방문하였을 시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토록 하고
- 관련 공무원은 정중히 사과드리고 동일한 사례가 재차 발생하지 않도록 직무교육을 실시하겠으며
- 1회 방문 시 10,000원 상당을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함을 느꼈을 시
- 서구청 홈페이지 또는 담당부서별 대표전화번호 등을 통하여 알려주시면 해당 공무원에게 주의조치를 하고 친절교육을 시키겠습니다.
민원 신고후 법정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신고접수 또는 사실 확인 후 3시간이내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전화로 알려 드리고
- 사과의 말씀과 함께 10,000원 상당의 보상과 민원처리결과를 보내드리겠습니다.
구민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민원인께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ㆍ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으면 전화, 우편, FAX, 인터넷등을 통하여 형식에 구애됨이 없이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 검토하여 그 결과를 구민들께서 원하는 방법으로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의견 및 불편사항 연락하실 곳
- 직접 방문시 : 서구청 1층 종합민원실 민원 접수 창구
- 전화, 팩스 : 대표전화, 담당부서(동) 등
- 우편 : 대구 서구 국채보상로257(평리동) 서구청 ○○○과 [42777]
- 인터넷 접수시 : 구 홈페이지 → 민원 → 온라인민원상담
구민여러분의 의견을 소중히 여기며 어느 곳으로 신고하여도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표를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담당 부서 | 분야별 | 전화번호 | 팩스 |
---|---|---|---|
대표전화 | 663-2000 | ||
총 무 과 | 행정서비스헌장전문, 공통행정서비스 | 663-2263 | 663-2219 |
안전총괄과 | 안전행정서비스 | 663-2917 | 663-2919 |
종합민원과 | 민원행정서비스 | 663-2315 | 663-2319 |
세 무 과 | 세무행정서비스 | 663-2376 | 663-2379 |
토지정보과 | 토지행정서비스 | 663-3056 | 663-3059 |
교육지원과 | 교육행정서비스 | 663-2195 | 663-2149 |
경 제 과 | 지역경제행정서비스 | 663-2645 | 663-2649 |
복지정책과 | 복지정책행정서비스 | 663-2556 | 663-2559 |
위 생 과 | 위생행정서비스 | 663-2755 | 663-2759 |
생활환경과 | 환경행정서비스 | 663-2718 | 663-2719 |
도시재생과 | 도시행정서비스 | 663-2815 | 663-2819 |
도시공원과 | 공원행정서비스 | 663-2864 | 663-2869 |
건축주택과 | 건축주택행정서비스 | 663-2933 | 663-2939 |
건 설 과 | 건설행정서비스 | 663-2877 | 663-2879 |
교 통 과 | 교통행정서비스 | 663-3015 | 663-3019 |
보 건 소 | 보건의료행정서비스 | 663-3116 | 663-3119 |
내당1동 | 민원행정서비스 | 663-3301 | 663-3351 |
내당2.3동 | 663-3302 | 663-3352 | |
내당4동 | 663-3303 | 663-3353 | |
비산1동 | 663-3304 | 663-3354 | |
비산2.3동 | 663-3305 | 663-3355 | |
비산4동 | 663-3306 | 663-3356 | |
비산5동 | 663-3307 | 663-3357 | |
비산6동 | 663-3308 | 663-3358 | |
비산7동 | 663-3309 | 663-3359 | |
평리1동 | 663-3310 | 663-3360 | |
평리2동 | 663-3311 | 663-3361 | |
평리3동 | 663-3312 | 663-3362 | |
평리4동 | 663-3313 | 663-3363 | |
평리5동 | 663-3314 | 663-3364 | |
평리6동 | 663-3315 | 663-3365 | |
상중이동 | 663-3316 | 663-3366 | |
원대동 | 663-3317 | 663-3367 |
구민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1민원인께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서구소식지, 홍보매체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2고객만족도 조사에서 고객여러분께서 주신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고객께서 원하는 서비스행정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3고객여러분께서 보내주신 의견은 서비스 이행기준을 검토하여 매년 1회에 새롭게 갱신하고 결과를 인터넷, 서구소식지, 홍보매체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 담당자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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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담당부서 총무과
- 담당자 김OO
- 전화번호 053-663-2263
- 최종 수정일
- 2025-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