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서나 민원
『어디서나 민원처리제도』는 민원인이 증명/처리기관에 직접 찾아 가지 않고서도 어디서나 가까운 다른행정기관(농협포함)에 민원서류를 신청하고 원하는 행정기관에서 처리결과를 받아 볼 수 있는 제도로 대한민국전자정부( www.gov.kr) 내에 별도로 구축한 ″어디서나 민원처리시스템″을 이용하여 접수 또는 교부하는 민원처리제도입니다.
[어디서나 민원처리제] 안내
- 신청 및 발급기관
- 전국 시·도, 시·군·구, 읍·면·동, 출장소 민원실
- 신청방법
- 방문, 인터넷, 전화
- 신청가능 민원
- 방문신청 가능 민원사무: 129종
- 인터넷 신청 가능 민원사무 : 52종
※ 『정부24』 (www.gov.kr) 를 통하여 온라인으로 신청 후 본인이 지정한 기관에서 민원서류 수령 - 전화신청 가능 민원사무 : 13종
※ 토지(임야)대장등본,지적도(임야도)등본, 개별공시지가확인, 토지이용계획확인서,건축물대장등본, 공동주택가격 확인,개별주택가격 확인 외 6종 - 생활자격면허증 재발급 : 6종 (요양보호사, 안마사, 장례지도사,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보), 가축인공수정사)
- 처리시간
- 즉시민원 : 3시간이내
- 유기한민원 : 민원사무처리기준표의 처리기한
· 5일이하 : 시간단위로 계산(공휴일 및 토요일 제외) · 6일이상 : 일단위로 계산(초일산입, 공휴일 제외)
- 처리비용
- 일반민원 : 관련법령 또는 교부기관 조례의 규정에서 정한 수수료 금액
- 학교민원
· 발급수수료 :무료
· 업무처리비 : 사립대학 소관민원 건당 1,000원(국·공립 대학은 없음.)